기사 메일전송
5년 연속 국가 브랜드 대상의 명품 청양군 구기자 다수확에 나선다 - 명품 구기자 다수확 위한 월동기술 지도...꺾꽂이 기술 전파 등 적극적인 현장지도에 나서
  • 기사등록 2020-02-14 11:39:56
기사수정

[대전 인터넷신문=충남/최요셉 기자] 충남 청양군농업기술센터가 5년 연속 국가 브랜드 대상에 빛나는 명품 ‘청양 구기자’의 다수확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꺾꽂이 기술 전파 등 적극적인 현장지도에 나서고 있다.


구기자 신품종 판매권을 갖고 있는 청양읍 금송농원 명선식 대표.(사진-청양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2년생 이상 구기자는 밭이 녹기 시작할 때를 기다려 지난해 열매를 맺었던 가지를 잘라주는 것이 좋으며 자르는 부위는 밑에서 2~3cm 정도이고, 새로 돋아나는 새순은 생육 정도에 따라 2~3회 솎아주면 된다고 말했다. 


잘라 낸 가지를 꺾꽂이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지름 5mm 이상 되는 것을 15~20cm 길이로 잘라 준비하면 되는 데 꺾꽂이 준비 완료 후 갑자기 기온이 떨어져 심기 어렵게 될 경우는 얼지 않은 땅에 다발로 묻어 두거나 물에 적신 후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개폐 형 하우스 안에서 구기자를 재배하는 농가는 3월 초순부터 늦어도 4월 중순 안에 꺾꽂이를 마쳐야 하며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심은 자리에 충분히 물을 주어야 뿌리 활착이 좋아진다고 말했다.


자가 수정이 가능한 신품종 ‘화수’나 재래종을 제외하고는 수분수(꽃가루 수정을 위해 섞어 심는 다른 나무)가 꼭 필요하다는 점도 유의해야 하는 데 수분수를 직접 준비하기 어려운 경우 신품종 판매권을 가진 전문 보급자에게서 구매할 수 있다고 청양군은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요셉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2-14 11:39:5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