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시, 수소사회로 가는 디딤돌…정부세종청사 내 수소충전소 첫삽 - 정부청사 내 설치하는 첫 수소충전소로 2020년 상반기 준공 예정
  • 기사등록 2019-12-24 16:19:40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요셉기자] 정부세종청사에 수소충전소가 구축된다. 국회에 이어 국가주요시설에 국축되는 두번째 사례로 상징성이 크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 이춘희 세종시장, 김진숙 행복청장 등 관계기관 관계자 10명은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 착공식에 참석해 착공식 축하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사진-대전인터넷신문)

24일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Net)’가 이날 오후 세종특별자치시 어진동 567(1-5생활권)에서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등을 비롯해 관계기관 종사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가 완공되면 장거리를 이동하는 수소차 이용자들의 편의성이 높아지고, 정부청사에 방문하는 지자체, 공공기관 중심으로 수소차 보급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어 수소차 보급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견도 내비췄다. 그는 "전국의 310기 충전소를 보급하는 것이 목표"라며 "적기에 구축해 향후 충전소 부족으로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세종시 최초의 수소 충전소"라며 "미래형 교통도시를 꿈꾸는 세종에 수소차는 15대 뿐"이라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그는 "하지만, 이번 (수소)충전소 설치로 수소차가 증가할 것"이라며 "세종시민 뿐 아니라 충전소가 문을 연다면 수소차 이용자들이 세종시를 오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김 장관은 수소 에너지 산업에도 입을 열었다. 그는 "정부는 수소 경제 선두국가가 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라며 "이미 수소차 판매는 세계 1위다. 이제는 인프라가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수소 충전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고 수소 시범도시를 만들 것"이라며 "선진국 수준 이상의 안전관리 등 기준법을 만들겠다"라고 공언했다. 수소 도시는 다음주 중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수소충전소 착공식 행사 후 조명래 환경부 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 이춘희 세종시장, 김진숙 행복청장은 관계기관의 수소 기술력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진-대전인터넷신문)

이번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는 환경부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확보한 예산 15억원을 토대로 추진한 사업으로, 내년 상반기에 완공된다.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Net)’가 민간사업자로 충전소를 구축·운영하고,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비용의 50%(15억원)을 지원한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정부청사부지 내에 수소충전소를 건립하기 위해 실시계획을 변경하고 입지선정에 함께 힘써왔다.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가 완공되면, 장거리를 이동하는 수소차 이용자들의 편의성이 높아지고, 정부청사에 방문하는 지자체, 공공기관 중심으로 수소차 보급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정부청사 내에 처음으로 설치되는 수소충전소로 향후 다른 공공청사, 혁신도시 등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전국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33곳(연구용 8곳 포함)이며, 환경부는 주요 도시, 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 휴게소 및 환승센터에 수소충전소를 구축 중이다.


정부는 수소충전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2022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 310곳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대평동에 수소 충전소를 건립할 예정"이라며 "수소차가 확대되도 시민들에게 불편함 없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번 수소 충전소 설치와 대평동 수소 충전소 건립을 통해 세종시민들의 수소차 보급 속도가 빠를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수소, 전기차 등 확대해 친환경 도시 세종시를 만들겠다"라고 공언했다.


수소충전소 설치예정지 위치도. (사진-환경부)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요셉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2-24 16:19:4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