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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키스컴퍼니의 문화콘텐츠가 중국 한한령 뚫었다. 맥키스 문화콘텐츠 ‘라뜰리에’ 중국에 상륙 성황 - 지방 소주 회사가 4차산업 수출로 한·중 외교의 가교 역할 - 중국 베이징에 한류열풍 다시 꿈틀 - 그림과 첨단기술의 결합, 신개념 문화콘텐츠 베이징에 이어 상하이, 충칭 등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수출계획
  • 기사등록 2019-12-02 08:3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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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인터넷신문=종합/최대열 기자] 선양소주로 널리 알려진 충청권 향토기업인 맥키스컴퍼니가 소주가 아닌 그림과 첨단기술이 결합한 신개념 문화콘텐츠를 중국에 수출 현지인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베이징 라뜰리에를 관람 중인 중국 관람객. [사진-맥키스컴퍼니 제공]

베이징에서 처음 선보인 ‘쁘띠 라뜰리에’ 미디어 뮤지컬을 관람 중인 중국 관람객. [사진-맥키스컴퍼니 제공]

베이징에서 처음 선보인 ‘쁘띠 라뜰리에’ 미디어 뮤지컬을 관람 중인 중국 관람객. [사진-맥키스컴퍼니 제공]


그림을 소재로 첨단기술을 결합해 만든 신개념 테마파크인 ‘라뜰리에’가 베이징 문화중심지 ‘왕푸징’ 거리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라뜰리에는 충청권 대표 주류기업 맥키스컴퍼니(회장 조웅래)가 기획하고 개발한 공간문화콘텐츠로 중국 측 운영 파트너사인 문화전시 전문기업 ‘텐쳔타임즈’와 협업해 지난 11월 8일 시작했으며, 이번 베이징에 오픈한 라뜰리에는 서울 동대문에 운영 중인 라뜰리에를 중국형으로 변형·발전시켜 수출했다. 


특히 맥키스컴퍼니의 ‘라뜰리에’ 문화 수출은 2016년 사드 배치 확정 후 한류의 주역인 유명 아이돌 그룹 등 한국 연예인의 중국 내 활동이 제한됨은 물론 게임, 문화, 공연업계의 한류 수출 제한과 더불어 중국 내 상주하던 국내 대기업도 철수 및 축소 운영하는 등 중국 내 장기간의 한한령(한류 금지령)이 내려진 상황에서 국내 지방 소주 회사가 이룬 쾌거로 중국 현지에서도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맥키스컴퍼니의 ‘라뜰리에’ 베이징 진출은 양국 내 문화콘텐츠 사업계에 큰 시사점을 주며 문화를 통해 냉각된 양국 우호 관계에 가교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베이징 라뜰리에는 340여 평의 규모로 ‘신들의 미술관’과 ‘쁘띠 라뜰리에’ 등 2개 관으로 구성돼있고, ‘신들의 미술관’은 유리즌의 신전을 모티브로 한 입구를 시작으로 테르트르 광장, 모네의 정원, 고흐의 방 등 총 6개 공간이 그림 같이 펼쳐져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입구에서부터 자극하고 있다. 


베이징에서 처음 선보인 ‘쁘띠 라뜰리에’ 관은 미디어 뮤지컬, 홀로그램 토크쇼 에밀졸라의 서재 등 명화를 새롭게 재해석한 콘텐츠로 색다른 체험과 함께 오감을 자극하는 차별화된 콘텐츠는 중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기에도 충분했고, 현지 관람객들은 “다른 전시관과는 달리 실제 그림 속에 들어온 기분을 느끼게 하며, 현실적인 면이 많아 19세기 프랑스에 와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라고 말하며, 탄성을 자아냈다.


특히 반 고흐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별이 빛나는 밤’을 소재로 한 미디어 뮤지컬은 중국 관람객으로 하여금 탄성을 쏟아내게 했고, 전시관마다 각기 다른 색채 미와 입체미는 발걸음을 쉽게 떼지 못하고 중국인들의 카메라를 꺼내게 만들며 큰 호응을 끌어냈다.


한편 맥키스컴퍼니는 사업 다각화의 하나로 신개념 공간문화콘텐츠 사업영역에 꾸준히 투자해왔다. 미디어아트, 홀로그램,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개발에 투자한 결과 그림에 첨단기술을 접목한 ‘라뜰리에’를 2017년 11월 서울 동대문에 개관했다. 그림 속으로 관람객이 직접 들어가 주인공과 소통하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신개념 문화예술 공간으로 자리 잡아 내국인뿐 아니라 한류를 찾아 한국을 방문한 해외관광객들의 발길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개관 이래 현재 누적 유료관람객만 35만여 명(2019년 10월 말 누계)에 이른다. 


맥키스컴퍼니의 ‘라뜰리에’는 주류(酒類)사업과는 다른 분야지만 4차 산업혁명 시기에 맞춰 포기하지 않고 10년을 투자해 일궈낸 맥키스컴퍼니의 결실이다. 맥키스컴퍼니는 이을 맥(脈)과 영어 키스(kiss)를 합친 선양의 새 이름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를 즐겁게 이어주는 일을 하는 회사라는 의미를 지닌 것으로 이름과 같이 맥키스컴퍼니는 계족산 황톳길을 국내 관광명소로 만든 것에 이어 라뜰리에를 중국 문화중심지에 안착시켰으며, 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 문화콘텐츠의 수출형 모델을 선도하고 있다.


조웅래 맥키스컴퍼니 회장(좌)과 ZhouXun 홍콩 랜드그룹 총괄(가운데), 중국 측 운영 파트너사인 문화전시 전문기업 ‘텐쳔타임즈’의 Xie Yinuo 대표가 성연을 자축하는 모습. [사진-맥키스컴퍼니 제공]


맥키스컴퍼니 조웅래 회장은 “2010년부터 사업 다각화의 하나로 준비해온 신개념 문화콘텐츠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라며, “이번 베이징 유명 쇼핑몰에 오픈을 시발점으로 상해 유명관광지·충칭 테마파크 등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라뜰리에’를 수출할 예정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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