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낙연 총리 "세종시 균형발전 수혜자…이제는 지원자 역할 맡아야” - 충청권 4개 시도 협력…광역상생 본격 추진키로
  • 기사등록 2019-11-28 19:04:45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세종시는 균형발전의 수혜자이지만 이제는 지원자의 역할도 맡아야 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제18차 세종특별자치시지원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산물인 세종시는 대전과 충남·북을 비롯한 전국과 균형을 이루며 발전해야 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열린 제18차 세종특별자치시지원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는 이낙연 총리의 모습. (사진-국무조정실)

이 총리는 "하수도와 폐기물 처리처럼 지역이기주의가 작용하기 쉬운 사업이나 관광·산업 등 광역발전이 필요한 분야부터 협력을 확대해가며 상생발전의 가시적 성과를 내도록 노력해달라"라고 덧붙였다.


그는 "세종시는 부산시와 함께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지구로 지정됐다. 이는 세계에서 처음 있는 일"이라며 "스마트시티 시범도시가 2023년에 완공되면 세종시는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을 포함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이제까지 보지 못한 영리한 방법으로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새로운 도시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율주행차와 공유교통 등 미래형 교통수단이 활용되고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자립 역량도 갖춘 도시로 발전할 것"이라며 "세종시의 그런 변모가 다른 도시에도 확산해 대한민국 전체의 혁신을 견인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사업모델 창출 등 민간기업 참여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를 무지개처럼 꿈꾸고만 있을 수는 없다"며 "세종시·국토교통부·LH공사는 물론 민간기업이 함께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민간기업이 매력을 느낄 만한 사업모델을 창출하는 등 준비할 일이 많다"라고 강조했다.


스마트시티 기술력에 대해서도 이 총리는 강조했다. 이 총리는 "그렇게 충실한 준비로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를 성공적으로 출범시키면 그것은 우리의 강력한 수출상품도 될 것"이라며 "이미 우리는 스마트시티 요소기술에서 다른 나라들보다 앞서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총리는 "거기에서 더 도약해 세계 최초, 최고의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면 세계는 우리를 주목하고 우리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수입하려 할 것"이라면서 "그렇게 되도록 함께 노력해갔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세종시와 대전, 충남, 충북 상생발전 추진계획 ▲도시혁신 선도모델로서의 세종시 발전방안 ▲정부세종 신청사 건립 및 행정효율성 제고 방안 ▲세종시 2018년도 운영성과 평가결과 및 활용계획 등 4개 안건을 논의했다. 


행복도시건설청(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가 협력해 교통·산업·문화 등 지역 간 자원 연계 등을 통해 광역상생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생발전 효과를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백승원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28 19:04:4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