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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소리 (이제 그런 가르침은 됐어!)

 

잔소리의 정의는

이치에 딱 맞는 말을

기분 나쁘게 하는 거란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선후배 사이에서

사회통념상 일반적인 “갑”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훈화방송을 마친 다음 고개를 주억거리고 있는 상대방에게

핏대 세우며 다그치듯 묻는다

“내말이 틀려? ” “ 그래, 안그래? ”

다름을 인정하려 하지 않고, 틀림만을 고집하는 질문이 아닐까?

 

사람들은

내가 좋아하는 사람의 말은 쉽게 믿으려 하고

내가 싫어하는 사람의 말은 곧이 곧 대로 들으려 하지 않는

습성이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상대에게 꼭 전달하고자 하는 말이 있다면!

상대가 꼭 실천해 주기를 바라는 바램이 있다면!

선행되어야 할 과제가 있다.

그건 바로 상대가 나에게 호감을 갖도록 먼저 노력 하는 일이다.

 

그런 과정이 없이 말만 전달한다면

듣는 사람의 모습이 비록 경청하는 자세를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야기를 흘려들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눈빛이 빛나지 않고 기계처럼 고개만 주억거리는 사람의 속마음은

이렇지 않을까?

“너나 잘하세요!, 나는 당신에게 관심도 없을 뿐이고, 그러므로

당신이 하는 말이 맞는지 틀린지 관심이 없답니다!!”

 

바른말을 그렇게 수 천번을 해줬는데도

상대가 바뀌지 않아서 속이 새까맣게 타 본적이 있는가?

무작정 우이독경이라고 탓 할 일만은 아닌 듯 싶다.

화자의 전달능력에 문제가 없는지 한번 살펴볼일이다.

 

상대에게 정말 말 빨을 세우고 싶은가?

그렇다면 상대의 마음을 얻고자 진심을 다해 노력하고

대화를 이끌 때는 직구를 날리지 말고

팔꿈치로 그 사람의 옆구리를 쿡 찌르듯

“넛지효과 (nudhe effect)”를 이용하시기를 바란다.

 

세상은 넓고 할 말도 많지만, 칭찬의 말이 아니고서는

특히 남을 비난하는 말은 마지막 남은 동전을 쥐고 있는 심정으로

매우 아껴서 하시기를~~*

 

세종인터넷 신문 문화국장 이지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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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3-19 18:2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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