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전시, 19일 도시철도 중심 공공교통 환승체계 선봬 - 19~24일 제2회 공공교통․환경주간, 기념식․시민공감 토론회 개최
  • 기사등록 2019-09-16 20:16:47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대전/박미서기자]대전시가 오는 19일 시청 남문광장 앞 도로 일부구간을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하면서 ‘도시철도 중심의 공공교통 환승체계’를 선보인다.

 

대전시는 공공교통 환승체계 시연행사를 19일부터 24일까지 시청 남문광장 일원에서 시연한다.(사진제공-대전시청)

공공교통 환승체계 시연행사는 오는 19일부터 24일까지 시청 남문광장 일원에서 열리는 ‘제2회 대전광역시 공공교통․환경주간’의 일환으로 주요 내빈과 운수종사자, 단체회원, 주민 등 6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된다.


세계 차 없는 날(9월 22일)을 기념해 개최되는 제2회 행사는 지난해 행사에서 선보인 ‘교통수단별 도로 점유비율 퍼포먼스’를 통한 공공교통 이용의 필요성과 이에 대한 시민공감대 형성에 주안점을 두고 추진된다.


공공교통은 다수의 시민과 교통약자가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나 공간에 ‘공공성’을 바탕으로 공익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대전시가 도입한 新교통체계, 단순히 많은 사람을 운송하는 교통수단을 넘어 서비스 공급과 이용자의 질서와 참여의무를 강조하는 공공성에 방점을 둔 교통체계이다.


대전시는 공공교통에 대한 의식 확산과 승용차 이용 자제를 통해 대전의 교통체질 개선을 모색하고 더불어 친환경도시 대전 조성을 위한 다양한 퍼포먼스와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체험․홍보부스를 마련했다.

체험・홍보부스 참여현황


구 분

참여기관(단체)

주 요 내 용

비 고

체험

(6)

대전충남생명의숲

미세먼지를 줄이는 소중한 친구

(나무목걸이 만들기)


대전YMCA

톡톡블럭 자동차 만들기


대전시내버스서비스모니터단

교통카드 지갑 만들기


한밭ICOOP생협

플라스틱 재활용 체험, 

미세먼지 없애는 음료수 ‘숨’제공


대전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교통안전교육 등 체험


대전사랑시민협의회

대전시 자원봉사연합회

사랑 나눔터(슬러시, 떡, 팝콘)


홍보

(9)

트램도시광역본부

대전트램 홍보 및 체험 (트램 종이접기 등)


시설관리공단(타슈관리팀)

자전거 안전하게 타기 (타슈 홍보물, 타슈 체험)


대전지속가능발전협의회

대전기후환경네트워크

2019 유럽교통주간 대전캠페인 ‘함께 걸어요’


대전도시철도공사(고객운수팀)

대전도시철도바로알기 (기념품 제공)


상수도사업본부

이츠수 홍보(배부)


미세먼지대응과

친환경 교통수단 전시 (전기자동차 및 이륜차)


대전시소・혁신도시・

대전방문의 해

소통과 참여의 공간 홍보 


법인택시조합

마카롱 택시(5대) 홍보 및 체험


KEB하나은행

대중교통은 KEB하나은행 교통카드로



이와 더불어 24일 오후 3시 대전시청 3층 세미나실에서는 대전시와 대한교통학회 주관으로 박준식 한국교통연구원 광역교통연구센터장의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공공성 확보방안’과 유정훈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의 ‘대전시 공공교통 최소서비스 수준 제시’ 주제발표와 시민공감 토론회가 개최된다.


대전시 문용훈 교통건설국장은 “이번 행사는 자동차 운행 자제와 공공교통 이용으로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공공교통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향후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교통체계를 전면 개편해 편안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차 없는 날(9.22, Car-Free Day)은 ‘도심에서 자가용을 타지 말자’라는 구호로 1997년 프랑스 서부 항구도시인 라로쉐에서 시작된 시민운동이며, 교통량 감축과 환경개선을 목적으로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매년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박미서기자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9-16 20:16:4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