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벤처형 조직 '스마트 산림재난대응팀' 신설하여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한다 - 행안부 과제로 최종 3위 선정...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해 산불 대응 강화
  • 기사등록 2019-06-12 14:59:12
기사수정

[대전 인터넷신문=대전/박미서기자] 산림청은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열악한 산림재난 현장업무 환경을 극복 하기 위해 벤처형 조직인 ‘스마트 산림재난대응팀’을 신설한다고 12일 밝혔다.


벤처형 조직 입상자 단체사진(사진-산림청)


벤처형 조직은 행정안전부에서 조직 운영의 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신규 도입한 혁신형 조직으로, 행정체계 및 공공서비스 개선 등 국민편의가 크게 증대되는 과제를 추진하는 한시조직을 말한다.


스마트 산림재난대응팀은 행정안전부의 1-2차 심사를 거쳐 4.4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지난 11일 종합 순위 3위로 최종 선정되었다.


앞으로 스마트 산림재난대응팀은 소화탄(30kg) 탑재 드론을 개발해 야간산불 대응을 강화하고, 라이브 매핑(Live mapping, 4초 내 산불지형도 작성) 기술을 활용해 신속한 산불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또 단말기를 나무에 설치하여 열 감지에 의한 산불탐지 및 실시간 알람 전송이 가능한 저전력 광역통신기술(LPWA)을 활용한 산불 감지 전송 시스템 구축, 근력 증강 착용기술(웨어러블) 개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을 활용한 재난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본 팀이 본격가동하게 되면 4차 산업 혁명 시대 임업·드론·통신 분야의 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일자리 창출 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최병암 기획조정관은 “그간 분산되어 운영해 온 스마트 재난업무의 총괄시스템을 갖추면서 최첨단 기술 도입의 동력을 확보하게 되었다.”라면서 “산림재난대응팀은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만큼 국민 안전을 위해 앞으로 큰 활약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미서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6-12 14:59:1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