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름철 수확 시기를 맞는 매실 등 과일류 씨앗에는 시안 화합물 자연독소 함유되어 있어 주의
  • 기사등록 2019-06-04 13:56:35
기사수정

 [대전 인터넷신문=종합/박완우 기자] 식약처는 여름철 수확 시기를 맞는 매실 등 과일류 씨앗 등에는 시안 화합물이라는 자연독소가 함유되어 있어 반드시 독성을 제거하여 섭취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유해물질 바로 알기(시안화합물편) (카드뉴스-식약처)


 덜 익은 매실을 날 것으로 섭취하거나 복숭아, 살구, 사과 등의 씨앗을 섭취했을 경우 어지럼, 두통, 구토,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과일류 등 씨앗의 올바른 섭취 방법은 날 것으로 섭취하지 말고 술을 담그거나 설탕에 절이는 등 시안화합물을 분해시킨 후 섭취해야 한다.


은행과 죽순은 반드시 익혀 섭취하고, 아마씨는 200℃에서 20분 정도 볶아 섭취해야 하는데 1회 4g, 하루 16g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또한, 매실주를 담글 때에는 씨앗에 있는 시안화합물이 알코올과 반응하여 에틸카바메이트(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인간에게 발암추정 물질(Group 2A)로 분류)라는 유해물질이 생성될 수 있다.


따라서 에틸카바메이트의 생성량을 줄이는 방법으로 상처가 없는 신선한 매실을 사용하여야 하며 알코올 함량이 높을수록 에틸카바메이트의 생성량이 많아지므로 가급적 알코올 도수가 낮은 담금용 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온도가 높아질수록 에틸카바메이트의 생성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25℃ 이하의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식약처는 이번 정보 제공을 통해 과일과 씨앗을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섭취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완우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6-04 13:56:3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