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전인터네신문=충남/최 요셉 기자] 공주시가 오늘 13일 미세먼진에 대한 전국민적인 관심과 불안감이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대기질 환경개선을 위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에 관하여 브리핑을 하였다.


김정섭 공주시장이 정례브리핑을 통하여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공주시청)


공주시는 2018년 미세먼지(PM-10) 농도는 연평균 34㎍/㎥,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연평균 22㎍/㎥으로 수도권 및 충청권보다는 양호한 편이지만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강화된 환경기준(15㎍/㎥)을 초과하고 있어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고 밝혔다.


따라서 2021년까지 미세먼지(PM-10) 연평균 농도는 35㎍/㎥, 초미세먼지(PM-2.5) 연평균농도는 15㎍/㎥를 목표로 총 327억원을 투입, 5개 분야 27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우선 「배출원 관리」는 비산먼지 및 대기배출 사업장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비산먼지 사업장에 대한 환경정책실명제(비산먼지발생 저감시설 설치내역 및 책임자 공개)를 전면 실시하는 한편, 영농폐기물 공동집하장 설치와 함께 유휴부지 녹화 및 도시숲 조성사업 등을 통해 녹색공간을 확충해 나간다.



「교통부문」에서는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확대와 더불어 올해부터 전기이륜차와 수소차 보급사업을 새로이 추진하고, 전기차 급속충전시설, 수소차 충전시설을 확충하여 친환경차 이용 기반 조성과 함께 경유차 저공해화 및 관리사업 등 8개 과제를 추진한다.


「에너지 분문」에서는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 사업, 경로당 및 주택 등 태양광 설치사업 등 3개 분야 신재생 에너지 보급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경로당, 복지시설, 어린이집, 학교에 공기청정기 보급(’19년까지1730대) 및 미세먼지 마스크 지원(29,000명, 4매/년) 등 6개의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과제를 추진해 나간다.


또 한편 미세먼지 관리계획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하여 T/F팀을 구성 운영하는 한편, 대기측정망 1개소 추가 설치, 미세먼지 알림판 설치(6개소), 미세먼지 주의보, 경보 발령 시 시 전광판(2개소)에 표출하여 시민 홍보를 강화한다.


향후에도 공주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추가 대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미세먼지 관리 추진기관·부서 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시민들이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 요셉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2-13 13:48:1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