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연세아동발달센터, 아이을 더 잘 크게하는 환경 조성 - 언어치료, 인지치료, 감각통합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집중향상치료가 개별 혹은 그룹 단위로 이뤄져
  • 기사등록 2018-04-27 15:48:22
기사수정

연세아동발달센터, 아이을 더 잘 크게하는 환경 조성

언어치료, 인지치료, 감각통합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집중향상치료가 개별 혹은 그룹 단위로 이뤄져

 

연세아동발달센터는 언어, 정서, 운동 측면에 발달지연이 있는 친구들이 언어치료, 인지치료, 작업치료, 감각통합치료, 놀이치료, 심리치료를 받는 기관이다. 연세아동발달센터 고열매 원장을 스마트폰 문자메세지와 이메일로 만나보았다.

 

▲ 연세아동발달센터 감각통합치료실인 초록방.사진제공-연세아동발달센터
 

1. 센터 설립취지는 어떻게 되시나요?

연세아동발달센터의 설립 취지는 `아이를 더 잘 크게´하는 것입니다.

 

아이를 더 잘 크게 하기 위해 첫째, 치료실의 환경을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고 아늑함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하였습니다.

 

둘째,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활발히 의견을 나누며 보다 적극적으로 아이의 능력 향상에 힘씁니다. 또한 기관 내 전문가들은 각자의 영역에서 꾸준한 교육 참여로 전문성을 유지 및 향상 시킵니다.

 

셋째, 보호자 교육에 힘써 가정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호자들은 언제나 아동의 치료 장면을 복도에서 혹은 치료실 안에서 볼 수 있고, 치료사는 항상 수업 목표와 내용을 보호자와 공유합니다. 또한 보호자가 직면한 여러 문제들에 대해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지속적으로 치료사는 보호자와 소통하여 가정에서도 치료목표가 일반화되어 일상생활에서도 유지되도록 도모합니다.

 

2. 센터에서는 어떤 상담과 어떤 교육이 이루어지나요?

언어치료, 인지치료, 감각통합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집중향상치료가 개별 혹은 그룹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언어치료란, 다양한 원인으로 언어 장애 혹은 지체를 보이는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음, 의미, 구문, 화용 및 유창성 측면에서의 훈련을 통해 가정 및 학교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단순히 말이 조금 늦는 아동이나 발음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말더듬을 보이는 아동, 사회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이 대상이 됩니다.

 

인지치료란, 인지 및 학습에 지연 또는 지체되어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지발달을 촉진시키고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배양하며 아동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습이 더디어 수학, 읽기, 쓰기 등에 어려움이 있거나, 취학 전 학습 태도 형성이 필요한 아동, 학습에 거부를 보이는 아동 등이 대상이 됩니다.

 

감각통합치료란, 주어진 외부환경에서 자신의 신체경험을 통해 얻어진 감각 정보들과 입력된 감각을 통합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신체운동 능력 신장, 감각정보 입력과 지각,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 등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감각이 예민하거나 둔감한 아동, 편식이 심한 아동, 놀이기구 타는 것을 무서워하는 아동, 과격한 놀이를 과하게 하는 아동, 운동 발달 지연이 있는 아동, 손으로 조작하는 활동이 미숙한 아동, 한꺼번에 두 가지 신체 조작이 미숙한 아동 등이 대상이 됩니다.

 

놀이치료와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일종으로, 놀이 활동과 미술 활동을 통해 아동 및 청소년의 정서적 문제를 파악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보호자와의 애착에 문제가 있거나, 불안 혹은 긴장이 높은 경우나 우울감을 느끼는 경우, 반항적이거나 공격적인 경우가 그 대상이 됩니다.

 

집중향상치료는 주의 집중, 주의력 유지, 충동성 조절 등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집중력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인 주의력, 정보처리능력, 자기 통제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3. 센터의 규모,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나요?

실평수 54평으로 예쁜 무지개 색의 이름을 붙인 총 7개의 치료실과 원장실, 사무실, 대기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치료실은 영역별로 필요한 교구들과 아이들이 즐겁게 수업할 수 있도록 장난감들로 꾸며져 있습니다. 사무실은 센터 입구로 들어오는 사람들과 눈 맞추어 인사하기 좋고, 대기실의 부모님들과 소통하기 좋도록 벽을 뚫어 창을 내었습니다. 대신 원장실은 부모님과 사적인 대화를 조용히 나눌 수 있도록 조성되었습니다.

 

4. 센터를 운영하는데 역점사업은?

아무래도 원장이 언어재활사이기 때문에 언어치료를 원하여 센터를 찾아오는 케이스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언어 영역에만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다른 영역의 어려움을 동반하기 때문에 감각통합치료나 인지치료, 놀이 및 미술치료, 집중향상치료를 함께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능력 향상에 더 도움이 됩니다.

 

5. 센터의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아이들이 쑥쑥 잘 커서, 나아가 아이와 부모님이 더 행복해지는 센터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를 위해 선생님들은 다양한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전문성을 함양하고, 부모님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6. 상담 및 교육별로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평가비용은 검사 항목에 따라 60,000~80,000원입니다. 상담 및 치료 비용은 원장에게 받는 경우만 45,000원이고, 다른 선생님께 받는 경우는 모두 40,000원입니다.

 

연세아동발달센터의 웹사이트는 https://yonseicdc.modoo.at/이고 블로그는 https://blog.naver.com/slpkoh이다. 자세한 문의는 042-488-6716로 하면된다.

박 향선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04-27 15:48:2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