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2018년도 세종유아교육 운영계획 발표
-숲 교육활동 지원, 방과후(돌봄) 운영 체제 강화, 마을교사 활용 돌봄 운영 활성화 등 아이들이 행복한 아이다움 유아교육과정 운영 -
26일, 공·사립 유치원교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아이들이 행복한 아이다움 세종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 「2018 세종유아교육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 |
▲ 세종시교육청은 아이들이 행복한 아이다움 세종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 「2018 세종유아교육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26일 한빛유치원에서 관내 공·사립 유치원 교사 60여 명을 대상으로 전달연수를 진행하는 장면(사진-교육청)
|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3대 분야, 19개 세부과제를 추진하기 위해 총 18억 6,472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유아들이 놀 권리와 참여를 보장받고, 미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이 될 수 있는 아이다움 교육과정이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먼저, 아이들이 행복한 아이다움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유아 및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생태적 감성과 생명 존중의 숲교육활동 지원 ▲수업 컨설팅 장학 및 순회교사 지원 ▲단위유치원의 자발적 질 개선 및 책무성 제고를 위한 자체평가 내실화 등을 추진한다.
또한, 연구와 실천을 통한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유치원협력네트워크 구축 운영 ▲관리자워크숍 및 학습공동체 운영 ▲유치원별 교사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교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지원 등을 운영한다.
아울러, 참여와 협력을 통한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학부모 연수 및 학부모 다모임, 동아리 활동 지원 ▲휴식과 놀이 중심의 방과후과정(돌봄) 운영 지원체제 강화 ▲저소득층, 조손 및 다문화 가정 유아를 위한 맞춤형 교육복지서비스 지원 강화 ▲지역마을학교 및 학부모 재능기부 마을교사 활용을 통한 학교 안과 밖 돌봄 운영 활성화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고도화 사업 등을 시행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이와 같은 「2018 세종유아교육 운영계획」을 안내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이 창의적이고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26일 한빛유치원에서 관내 공·사립 유치원 교사 60여 명을 대상으로 전달연수를 실시했다.
정회택 교육과정과장은 “놀이중심의 배움과 삶이 연결되어 아이들이 행복한 아이다움 세종유아교육이 실현되고, 학부모가 더욱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지원하는데 앞장서겠으며, 유아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 대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