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세종지방법원 설치 최종 확정…"세종시 법원설치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환영" 검찰청법에 따라 지방법원에 대응해 세종지방검찰청 건립 기대 권혁선 기자 2024-09-27 10:12:28

[대전인터넷신문=세종/권혁선 기자] 세종시는 "세종시민의 오랜 염원이던 세종지방법원 설치가 26일 법원설치법 개정안 처리로 최종 확정된 것을 40만 세종시민과 함께 환영한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세종시민의 오랜 염원이던 세종지방법원 설치가 26일 법원설치법 개정안 처리로 최종 확정된 것을 40만 세종시민과 함께 환영한다"고 밝혔다. [사진-대전인터넷신문]

세종시에 따르면 사법 서비스를 통해 접근성과 품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나아가 행정, 입법, 사법 등 3부 기능이 온전히 갖춰진 실질적인 행정수도를 바라던 온 시민이 기뻐할 쾌거이다.


그동안 세종시는 광역지자체임에도 지방법원이 없어 사법 인프라가 부족했고, 이로 인한 대전지방법원의 사법 수요 가중으로 세종시민의 불편이 매우 컸다.


이에 세종시는 국가 행정의 중심지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온 만큼 대한민국 행정수도라는 이름에 걸맞은 사법 서비스의 확대와 강화를 추진해 온 것이다.


오늘 법원설치법 개정안 통과는 그동안 많은 실패에도 서로 격려를 아끼지 않고 함께 응원해 주신 시민 모두의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값진 결과다.


더욱이 검찰청법에서는 지방법원에 대응해 지방검찰청을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세종지방법원 설치 확정에 이어 세종지방검찰청 건립이 뒤를 이을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크다.


그동안 세종지방법원 설치를 위한 법원설치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해 주신 강준현 의원과 22대 국회서 신속히 처리하는데 뜻을 함께하며 물심양면 도와주신 김종민 의원께 각별히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또한, 여야를 떠나 세종지방법원 설치법 처리에 한 뜻으로 결단을 내려 주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님들께는 여러 번 감사의 인사를 드려도 모자랄 것이다.


이번에 통과된 법원설치법 개정안은 전국 지방법원 목록에 세종지방법원을 포함하고, 관할구역을 세종시로 두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번 개정안의 부칙에 시행일을 2031년 3월 1일로 기재하고 있는 만큼 이 시기 이전에는 세종지방법원의 설치가 완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시는" 이제 세종지방법원 설치를 위한 첫 발걸음을 떼게 됐다면서  앞으로 실제 법원 건립까지는 예산 확보 및 건립 계획 수립, 설계, 실제 건축공사 등 개원까지 많은 절차가 남아 있다" 고 설명했다.


세종시는 그동안 세종지방법원 설치 근거를 마련을 위해 애써주신 국회의 노력을 이어받아, 세종지방법원이 조속히 건립될 수 있도록 역량을 쏟겠다 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당장 내년도 국가 예산에 세종지방법원 설치를 위한 국비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보조를 맞춰 나가겠다 고 강조했다.


한편 세종시는 세종지방법원과 지방검찰청 건립으로 입법·행정·사법을 모두 갖춘 명실상부 ‘행정수도 세종’을 완성하고, 이를 통해 국토의 중심인 충청권이 국가균형발전의 중심축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

관련기사
TAG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