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14명의 사망자를 낸 오송 궁평지하차도 참사가 인재 쪽으로 무게가 실리면서 충청북도와 청주시를 향한 유족과 시민들의 분노가 더욱 커지고 있다.
행복청에 따르면 지난 15일 행복청 당직자가 지하차도 침수 2시간 전부터 세 차례에 걸쳐 충북도에 하천 범람 위험성을 통지하고 교통통제를 요청했으며 금강홍수통제소도 통제·대피경고를 청주시에 보냈지만, 지하차도 통제 권한을 지닌 충북도가 유관기관의 위험 통보를 직접 받고도 하천 인근의 지하차도를 통제하지 않아 참사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행복청은 15일 오전 6시 31분, 오전 7시 2분, 오전 7시 58분, 충청북도 자연재난과에 미호강 범람 위험을 알렸고 행복청이 최초 전화로 충북도에 범람 위험성을 알린 오전 6시 31분은 청주시 흥덕구청이 금강홍수통제소로부터 범람 위험을 유선으로 통지받은 시간과 동일한 것으로 청주시의 안일한 행정 또한 책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미호천교 확장 공사 감리단장으로부터 하천 범람 위기 상황을 보고 받은 행복청이 청주시와 오송읍, 흥덕구청 등에 총 8차례의 범람 위험을 유선으로 통보했지만, 충북도와 청주시가 행복청의 경고 사안을 무시하면서 인재를 키웠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처럼 충북도와 청주시가 행복청의 경고 사안을 무시하는 동안 미호강 미호천교 임시제방은 오전 7시 58분부터 붕괴하기 시작했고 붕괴한 제방을 넘은 강물은 오전 8시 27분경 궁평지하차도로 흘러 40여 분 만에 약 6만 톤가량의 물로 가득 채워졌다.
지난 19년 준공된 궁평2지하차도는 총 길이 685m, 터널 길이 436m, 높이 4.3m, 왕복 4차선 규모의 지방도로 도로법에 따라 관리와 통행 제한은 충북도에 있으며 행복청의 범람 위험 사실 통보에도 사전 조치를 이행하지 않은 충북도는 책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궁평지하차도 침수 당일 침수 사고가 발생한 지 1시간이 지난 오전 9시 44분경 비서실장을 통해 유선으로 상황을 보고 받았고 이범석 청주시장도 사고 발생 55분이 지난 9시 22분경 사고 상황을 인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총체적 부실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궁평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한 보도자료와 향후 계획 등을 충북도와 청주시 홈페이지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으면서 자신들의 부끄러운 치부는 꼭꼭 감췄다는 지적은 본인들 스스로 떳떳하지 못함을 인지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19일 궁평지하차도 침수 사고 수사본부장을 현재 서울청 광역수사단장인 김병찬 경무관으로 교체하고 수사본부에 총경 2명과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6개 팀 등 50명을 추가 투입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충북경찰청장은 수사의 공정성을 고려해 수사지휘에서 완전히 배제되고 국가수사본부가 직접 상황을 보고 받고 수사를 지휘하게 된다.
아울러 궁평지하차도 참사와 관련, 국무조정실의 특별감찰과 경찰의 수사결과에 국민적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수사결과를 떠나 충청북도와 청주시, 오송읍, 흥덕구청, 행복청의 책임은 그 누구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속담에 털어서 먼지 안 나는 사람 없다는 말이 있듯이 경찰과 국무조정실의 조사가 이뤄지면 묻은 먼지를 그 누구도 완전하게 털 수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