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2024년도 가루 쌀 전문 재배단지 육성사업” 지원 대상자를 모집한다.
2024년에 가루쌀 재배단지를 조성하려는 농업인은 소정의 요건을 갖추어 5월 15일부터 5월 31일까지 시·군·구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 자격은 2024년에 가루쌀 재배면적이 30 헥타아르(ha) 이상인 농협조직(농협, 조합공동사업법인), 농업법인(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협동조합법」에 따른 협동조합으로 벼 재배면적이 3천 헥타아르(ha) 미만인 시·군에 소재하고 있는 농업인은 가루 쌀 재배면적이 20 헥타아르(ha) 이상이면 단지 신청이 가능하고 교육·컨설팅 지원사업과 시설·장비 지원사업 두 가지 유형으로 신청 가능하며, 지자체와 농식품부의 평가를 거쳐 선발한다.
재배단지로 선발된 모든 조직에는 ▲단지별 맞춤형 생산기술, ▲전략작물직불금(가루쌀 단작 시 헥타아르(ha) 당 100만 원, 겨울철 밀·조사료와 이모작 시 헥타아르(ha) 당 250만 원의 전략작물직불금을 지원), ▲가루쌀 생산량 전량 정부 매입, ▲바로미2 종자 등을 지원한다.
전한영 식량정책관은 “가루쌀은 건강과 환경에 기여하는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새로운 식품소재로, 농식품부는 가루쌀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하면서, “가루쌀 재배에 관심있는 농업인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는 올해부터 식품업계의 새로운 가루쌀 제품개발 지원을 시작하면서 1월부터 가루쌀 제품개발에 참여할 식품업체를 모집하고 엄정한심사를 통해 15개 식품업체(농심볶음사출면, 삼양식품짜장라면, 이가자연면칼국수, 하림산업라면, 대두식품팥만주, 성심당(로쏘)쉬폰케이크·식빵, 미듬영농조합법인식사용쌀빵, SPC삼립파운드케익 등4종, 에코맘의산골이유식영유아쌀빵, 농협경제지주현미칩,미듬영농조합법인몰드과자, 삼양식품라면과자, 에코맘의산골이유식영유아과자, 풀무원고단백스낵, 해태제과오예스, 호정식품약과, 농심미분튀김용 빵가루,대두식품제빵용 프리믹스, 사조동아원 튀김가루 등, 프리믹스)의 19개 제품(면류 4종, 빵류 5종, 과자류 7종, 기타 3종)을 선정한 바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