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특별지자체 설립, 공감대 만든다…"4개 시·도 담당자 대상 설명회 개최"
권혁선 기자 2023-04-17 17:10:51
[대전인터넷신문=세종/권혁선 기자]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은 17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충청권 4개 시도 담당자를 대상으로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 및 광역의회 구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는 충청권 4개 시도가 모여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을 보다 견고히 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으며 특별지방자치단체의 개념 이해를 돕고, 초광역 의회 구성에 앞서 지자체 간 합의안 도출을 위한 연계 협력 방안을 설정하기 위해서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는 초광역 행정수요에 함께 대응하고 지역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전·세종·충북·충남 4곳의 광역지자체가 함께 설립하는 특수 형태의 지방자치단체를 일컫는다.
이날 설명회는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성공적인 설립을 도모하고자 4개 시·도 의회 관계 담당자 등 25명을 대상으로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의미, 설계 방안 등 살펴보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이어 충청권 4개 시·도민을 대표하는 의결기관인 초광역의회의 필요성과 향후 4개 시·도 간 협력방향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이 마련되기도 했다.
김현기 합동추진단 사무국장은 “초광역의회 운영과 구성방안 마련을 위해 민·관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간담회, 설명회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충분한 의견 수렴과 시민 공감대를 확산해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합의안을 도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