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대전/권혁선 기자] ㈜맥키스컴퍼니가 5일 대전시 기부 유공 감사패를 받았다.
이날 오후 2시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기부 유공 감사패 수여식’에서 맥키스컴퍼니는 ‘이제우린 지역사랑 장학캠페인’을 통한 기부활동으로 이장우 시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이제우린 지역사랑 장학캠페인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기부하는 문화를 만들어보자며 조웅래 회장이 지난 2019년 제안해 시작된 가치소비운동이다. 이제우린 소주가 판매될 때마다 한 병당 5원씩 적립해 이듬해 판매가 이뤄진 지역의 미래인재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전달한다. 지난 3년간 이 회사가 대전·세종·충남 각 시·군·구에 기부한 장학금은 약 7억 2,500만원이다.
하지만 첫해 3억 798만 7,450원이었던 적립금 규모는 2년차 2억 1,399만원 100원, 3년차 2억 293만 6,900원으로 계속 작아졌다. 10년간 40억 원이란 당초 목표에 한참 못 미치는 추세다. 그만큼 지역소주의 점유율이 떨어졌다는 반증이다.
맥키스컴퍼니 김규식 대표이사는 “목표액 달성에 적신호가 켜졌지만, 지역과 함께하는 마음으로 이제우린 지역사랑 장학캠페인을 지속하고 있다”며 “한 병을 마시더라도 지역에 보탬이 되는 이제우린 소주를 소비해 달라”고 말했다.
이날 맥키스컴퍼니가 받은 기부 유공 감사패는 대전시나 출자·출연기관 등에 1천만 원 이상을 기부했거나 3년 이상 사회공헌협약에 참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공적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됐다.
한편 맥키스컴퍼니는 창사 50주년을 맞아 옛 사명과 브랜드를 리브랜딩해 신제품 ‘선양’을 출시했다. 선양은 국내 최저도수(14.9도)·최저칼로리(298kal, 360ml 기준)의 제로 슈거 소주다. 장기간 숙성·보관한 쌀·보리 증류원액을 첨가해 소주 맛의 풍미를 높이고, 시판 중인 소주 중 유일하게 오프너로 따는 크라운 캡을 적용하여 추억과 재미 요소도 살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