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세종시교육청, 학교협동조합 설립 척척 해밀학교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 인가, 장영실 고등학교 창립총회 개최 권혁선 기자 2022-06-14 15:45:02

[대전인터넷신문=세종/권혁선 기자] 세종시교육청 소속 학교에서 학교 사회적 협동조합(이하 학교협동조합) 설립이 이어지고 있다.


세종장영실고등학교 다붓 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 모습[세종시교육청]

세종예술고등학교 예다움학교 사회적협동조합 활동 모습[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2020년 12월 세종예술고등학교의 예다움 학교 사회적 협동조합이 설립 인가를 받았다. 2022년 5월에 해밀 초등학교 학부모가 주축으로 된 해밀학교 사회적 협동조합이 학교 매점을 주 사업으로 설립 인가를 받고 사업자 등록의 과정을 진행 중이다.


또, 2022년 6월 10일 세종 장영실 고등학교에서는 학생 건강증진, 교육지원 등 주 사업으로 하는 다붓학교사회적협동조합의 설립을 위한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조합원 모집도 진행 중이다.


학교협동조합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문제와 ▲교육공동체의 필요에서 시작하여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조합원의 복지와 필요를 충족하며 잉여금을 배당하지 않고 학교협동조합 성장에 재투자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이 학교의 실정에 맞게 운영되는 것이다.


세종시교육청은 학교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경제 교육지원단 구성 ▲찾아가는 사회적 경제 교실 교안 개발과 수업(186학급) ▲교육과정 연계 사회적 경제 교육자료 보급(초4 50학급, 중 5학급) ▲지역의 중간 지원조직인 사회적 경제연구원 사회적 협동조합과 연계하여 설립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곽정민 해밀학교 사회적 협동조합 이사장은 “학교협동조합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주체적 참여와 상호협력의 실천 등 다양한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교육의 한 방향으로서의 학교협동조합의 성장을 다짐했다.


최성원 장영실고등학교 학교협동조합 발기인 대표는 “본교 학교협동조합 운영으로 학생들 스스로 필요한 것을 추구하고 성취할 수 있다는 긍정적 가치를 전파함과 동시에 취업, 창업에서 실무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교육과정 산출물을 단순히 판매한다기보다는 학생과 마을이 끊임없이 교류하며 협동하는 ‘다붓’한 성장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교협동조합 매점을 단순 매점으로 보지 않고, 이것은 학생자치와 민주시민, 진로교육의 불씨이고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학교협동조합 설립 후 다양한 어려움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며, 서두르지 마시고 교육공동체가 함께 한발 한발 내딛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학교협동조합에서 이겨낼 수 있도록 지역의 유관기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생태계와 연계하여 학생들이 실천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며 사회적 경제 교육과 학교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

관련기사
TAG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