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세종/박미서기자] 수험생에게 자신의 학업 능력 진단과 보충, 새로운 문제 유형에 대한 적응 기회를 제공하고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 예정자의 학력 수준 파악을 통해 적정 난이도를 유지하기 위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가 9월 1일 치러진다.
이번 9월 모의평가는 한국사 영역을 제외한 전 영역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출제되고,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모의평가 출제의 연계 비율은 문항 수 기준 50% 수준이 될 전망이다.
또한, 장애인 권익 보호 및 편의 증진을 위하여 점자문제지가 필요한 시각장애 수험생 중 희망자에게는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해당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에 더하여, 2교시 수학 영역에서 필산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를 제공한다.
접수 기간은 2021.6.28.(월)~7.8. (목)까지이며, 재학생은 재학 중인학교에서, 졸업생은 희망에 따라 출신 고등학교 또는 학원에서, 검정고시생 등 출신 학교가 없는 수험생은 현주소지 관할 86개 시험지구 교육청 또는 응시 가능한 학원에 신청하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시험 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과학‧직업), 제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구분되고, 한국사 영역은 모든 수험생이 반드시 응시하여야 하며, 나머지 영역은 전부 또는 일부 영역을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다.
교육부의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2019.8.13.)」에 따라 국어‧수학‧직업탐구 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로 개편되고,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사회, 과학 구분 없이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 선택이 가능하며,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 절대평가가 도입되며 국어,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에 따라 공통과목에 필수(공통)로 응시하고, 영역별 선택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한다.
영어 영역의 경우 총 45문항 중 듣기평가는 17문항이며, 25분 이내 실시하고 탐구 영역은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으로 이루어지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은 누구나 선택할 수 있으나, 직업탐구 영역은 산업 수요 맞춤형 및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 교과Ⅱ 교육과정(2020년 3월 1일 이전 졸업자는 직업계열 전문 교과 교육과정)을 86단위(2016년 3월 1일 이전 졸업자는 80단위) 이상 이수해야 응시할 수 있다.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사회·과학탐구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고 직업탐구 영역은 6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2개 과목 선택 시에는 전문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응시해야 한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9개 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의 백신 우선 접종을 위하여, 이번 9월 모의평가 응시신청자 중 고3 재학생이 아닌 수험생을 대상으로 원서 접수(6.28.∼7.8.) 시 접종 희망 여부를 파악하게 된다. 이후 접종 희망자는 질병 관리청 안내에 따라 사전예약을 통해 8월 중 접종이 가능하고 9월 모의평가에 응시하지 않는 수능 응시 예정자도 8월부터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특히 이번 9월 모의평가는 전년과 동일하게 통신․결제기능(블루투스 등)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로 표시하는 기능이 포함된 시계, 전자담배,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은 시험장 반입이 금지되고, 통신․결제기능(블루투스 등) 및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모두 없고 시침, 분침(초침) 기능만 있는 아날로그 시계는 시험실 휴대가 가능하며 시험장별 방역 대책이나 발열, 자가 격리 등으로 인해 시험장 입실이 불가능한 응시 희망자만 온라인 응시 기회를 부여하며, 별도의 성적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모의평가 수험생은 당일 8시 10분까지 입실을 해야 하고 1교시 국어 영역 시험, 2교시 수학 영역 시험, 3교시 영어 영역 시험(듣기평가), 4교시 한국사 영역 시험,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 시험, 5교시 제2외국어/한문 영역 시험으로 치러지며 성적통지표에는 영역/과목별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9등급)을 기재하되, 절대평가가 적용되는 영어 영역 및 한국사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등급(9등급)만 기재한다. 아울러, 필수인 한국사 영역을 응시하지 않으면 해당 시험이 무효 처리되며 성적통지표를 제공하지 않는다. 아울러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2021. 9. 30.(목)에 접수한 곳에서 교부 받을 수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미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