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세종시 `시민투표 세종의뜻´ 시민 누구나 모바일로 시정현안 투표… 의견도 제시 할수있다. 모바일‧문자‧현장투표 3가지 방식 직접 민주주의 실현 대전인터넷신문 2018-06-21 16:34:57
세종시 `시민투표 세종의뜻´ 시민 누구나 모바일로 시정현안 투표의견도 제시할수있다.

- 모바일문자현장투표 3가지 방식 직접 민주주의 실현 -

-민선3기 핵심공약`시민주권 특별자치시´실현 가속도 -

 

세종시는 이번 주부터 시민들이 직접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모바일 정책투표시스템`시민투표 세종의뜻´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말했다.

 
▲ 이춘희 세종시장이  민선3기 핵심공약`시민주권 특별자치시´실현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시민참여를 활성화하고 민선3기 시정의 핵심과제인 시민주권 특별자치시를 구현하겠다고 세종시는 밝혔다.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시정에 참여하고 주요 현안을 결정하는`시민투표 세종의뜻´을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구현의 지렛대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시민투표 세종의뜻´은 지난 5월 행정안전부 주관 시민참여사회적 가치 구현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 하여 5,0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시민투표 세종의뜻은 시민들의 여론과 의견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시정운영에 반영하여 직접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모바일이나 문자 투표를 통해 주요시정에 대해 결정함으로써 민주적 시정참여를 활성화하고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려 함이라고 밝혔다.

 

시민투표 세종의뜻 서비스는, 투표에 참여하는 유형에 따라 모바일투표, 문자투표, 현장투표 등 모두 3가지 서비스로 운영한다.

 

첫째, 모바일투표는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시정에 대한 투표에 참여하거나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시민들이 스마트폰에 모바일앱 `시민투표 세종의뜻´을 설치하거나 세종시 홈페이지(웹사이트)에서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둘째, 문자투표는 휴대폰 문자 서비스를 활용(수신번호 1688-3602)하여 특정 단체, 위원회,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하는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거나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문자를 활용하여 쉽게 의견을 제시하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셋째, 현장투표는 특정 지역·장소나 특정 시민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직접 투표를 하여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온라인이 아닌 특정한 장소에 모여 있는 시민의 의견을 즉시 수렴할 수 있다.

 

세종시는 현재 시민투표 세종의뜻 시스템을 통하여 시정3기 공약을 직접 수렴하는 함께 심는 공약씨앗을 운영하고, 세종시 쓰레기통 설치 찬성? 반대?등의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시민투표 세종의뜻´은 세종시 건설과 발전운영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안과 갈등 등에 대해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여론을 수렴하여 시민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수단으로 인구 30만의 도시로 시민들의 참여의식도 높아 풀뿌리 민주주의를 꽃피울 수 있는 최적의 지자체라 할 수 있다.

 

국가 차원에서 검토 중인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과 세종시에서 추진하는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정책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우리나라 최고의 주민자치, 지방분권 시범도시가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하며 `시민투표 세종의뜻´ 서비스가 시민참여 세종시정의 주춧돌이 되길 기대하며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 대열 기자

관련기사

포토뉴스